본문 바로가기

일상/이모저모

2018.8.27 네트워크 5G NR 포럼!

반응형

오늘은 삼성전자 네트워크 사업부에서 진행하는 5G NR 포럼에 다녀왔습니다.


처음에는 재학생을 대상으로 했기 때문에, 신청하길 두려워했으나,

오픈카톡방에서 '졸업생이 아니더라도 신청해도 된다'라는 메일을 받았다는 소식을 듣고 바로 지원해버렸네요!


다행히도 당첨까지 되어버렸어요!


장소는 왠지 언제나 친근한 '인재개발원' 줄여서 인재원이었죠! (인개원으로 많이 햇갈려 한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인재원이라는 것은 한 마디로, 사진을 찍지 못합니다! 크흡.. 

이런 글에는 뭔가 사진이 덕지덕지 붙어있어야 참 여행다녀온 느낌이 나는데 너무 아쉽습니다.)


뭔가 요즘 인개원에 자주갔네요!

정말 밥은 맛있습니다. 맨날 갈 때마다 '한번 더 먹게 해주세요'하고 기도한답니다.

이렇게 빌다보면 합격해서 먹을 수 있겠죠!?


저기에 있는 NR이란, New Radio의 약자로, 새로운 무선통신기술! 이라는 것이더군요.


4G를 LTE (long term evolution) 라고 부르듯이,

이번 5G는 NR(new radio) 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강의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above 6 네요!

이전까진 사용되지 않던 초고주파를 이요해서 통신을 한다는 것입니다!

저주파를 사용하면, 아주 넓은 지역까지 전파가 닿지만, 대부분 이미 다른 기관들에 할당되어 있어 사용하기 힘들다고 합니다.

그래서! 초고주파를 이용하여 통신을 해보면 어떨까? 하는게 5G의 시작이었다고 하죠!


다만,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초고주파의 단점은 신호가 멀리까지 닿지 않는다는 것에 있죠!


하지만, 저주파에 비해서 안테나를 작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하나의 안테나에 초고주파 안테나를 여러개 세팅해서 파워를 높이는 방법을 사용하는 그런 기술을 이용해서 꽤나 먼 곳까지 신호를 전달할 수 있도록 했다고 합니다!


어쩄든, 이런 기술은 삼성 전자 네트워크 사업부가 아주 아주 앞서있다고 합니다!

(심지어, 저런걸 제안한것도 삼성 전자쪽이라고 하더군요.)

참고로 초고주파에 대해서만 굉장히 상세히 설명했지만, 5G는 저주파 영역에도 사용된다고 합니다!!


4G를 통해 휴대폰 어플리케이션을 굉장히 편하게 사용했다면,

이제 5G는 모든 기기들이 서로 소통을 해서 진정한 디지털 시티를 만들수 있을거라고 하더군요!


정말 기대됩니다!

반응형